나폴레옹 수면법 누구나 가능할까?

역사적으로 나폴레옹은 3~4시간 수면으로 유명합니다. 그런 나폴레옹의 수면시간을 빗대어 나폴레옹 수면법 또는 4시간 수면법으로 우리에게 알려졌는데요. 우리는 살면서 보통 하루의 30%를 수면시간으로 보냅니다. 그런데 ‘수면시간을 최대한 줄이고 그만큼 시험공부나 중요한일을 더 할수 있다면 삶이 더욱 발전하지 않았을까‘ 이런 생각 해보신적 없으신가요? 많은 사람들이 위의 수면법을 시도했지만 그 효과를 본 사람들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그럼 어떻게 나폴레옹 수면법 적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나폴레옹 수면법

나폴레옹 수면법 또는 4시간 수면법이라고 불리는 이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말 그대로 수면패턴을 4시간으로 조정하는것을 말합니다.

나폴레옹 수면법

수면패턴을 4시간으로 조정하기 위한 방법은

1일차에는 무리하지 말고 8시간정도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합니다. 8시간 이상 더 자지도, 덜 자면 안됩니다. 혹시 모르니 잠이 안오게 하는 카페인 음료는 섭취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수면이 가능하도록 주변환경을 만들어두시길 바랍니다.

2일차에는 1일차와 달리 수면시간을 없애고 밤을 셉니다.피곤하겠지만 신체 수면 시간을 재조정하기 위함으로 힘들어도 버텨야 합니다.

3~5일차에는 무리하지말고 6시간 정도 수면 시간을 유지합니다. 이는 몸의 수면 패턴을 6시간으로 조정하기 위함입니다.

6~8일차에는 6시간에서 4시간으로 줄여서 수면 시간을 유지합니다. 이또한 몸의 수면 패턴을 4시간으로 조정하기 위함입니다.

9일차에는 2일차와 마찬가지로 잠을 자지 않습니다. 이는 4시간 수면 패턴을 유지하게 하기 위함으로 2일차보다 더욱 피곤하시겠지만 참으셔야 합니다.

10~14일차에는 4시간으로 수면패턴을 다시 유지합니다. 2주차까지 마무리가 된다면 보통 4시간 수면으로 생체리듬이 적응됩니다. 물론 사람마다 다르기에 매우 어지럽거나 두통, 메스꺼움의 현상이 나타난다면 무리하지 말고 다시 적응을 위한 조정을 해줘야 합니다.

나폴레옹 수면법과 잘 맞는 체질

사람마다 신체가 모두 다르듯이 수면체질도 다양합니다. 4시간 수면법에 맞는 체질또한 따로 있는데요. 사람들에게 숏 슬리퍼(Short Sleeper)라고 알려진 토마스 에디슨, 레오나르도 다빈치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적게는 1~2시간 길게는 4~5시간만 자도 연구를 하거나 일상생활에 크게 지장이 없다고 합니다. 유전적으로 타고난 체질이지요.

나폴레옹 수면법 장점과 단점

나폴레옹 수면법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요? 장점은 당연히 성공한다면 적은 수면시간으로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는 효율성을 꼽을 수 있을 겁니다. 효율성의 극대화죠. 단점은 역시 적은 수면시간을 맞추기가 힘들다는 것이죠. 만약 나폴레옹 수면법이 쉬웠으면 매우 많은 성공사례가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실제로 성공한 사례는 많이 없죠. 무엇보다 어설프게 시도를 했다가 오히려 수면패턴이 망가지는 일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한번 망가진 수면패턴을 다시 회복하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무엇보다 나폴레옹 수면법을 체계화시키는 기간이 짧지가 않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설령 잠시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이것이 계속 유지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요요현상처럼 수면패턴이 다시 예전처럼 돌아갈 수 있는것도 문제입니다.

나폴레옹 수면법

확실히 천재라 알려진 사람들은 일반인들에 비해 조금만 잠을 자도 숙면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참고 불면증 극복을 위한 해파리 수면법

나폴레옹 수면법을 시도하든 무엇을 시도하든 우리는 숙면을 취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여러분께 도움이 되도록 해파리 수면법에 대해 쓰도록 하겠습니다.

해파리 수면법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전투로 인한 스트레스로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군인들을 위해 해파리의 특성에 착안한 수면법을 개발한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해파리 수면법은 미 해군 비행학교의 예비 조종사들을 상대로 6주간의 반복 훈련을 진행한 결과 96%가 2분 내에 수면 상태에 들어갔다고 하며 그만큼 효과가 굉장한 수면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폴레옹 수면법

해파리 수면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자리에 편안한 자세로 누워서 눈을 감은 뒤 얼굴의 힘을 뺍니다.
  2. 자연스럽게 호흡을 하면서 처음에는 이마,눈,혀,턱,뺨 순서로 힘을 뺍니다.
  3. 다음은 어꺠를 늘어뜨린다는 느낌으로 힘을 빼줍니다.
  4. 팔목,손목,손가락,허벅지,종아리,발목,발가락까지 힘을 빼줍니다.
  5. 마지막으로 심호흡을 3번 천천히 해줍니다. 이때 온몸의 힘을 빼준다는 생각을 하면서 호흡을 하세요.

해파리 수면법을 개발한 버드윈터 박사는 더욱 효과적으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생각 및 상상을 하면서 수면을 취하는것을 추천했습니다.

  1. 따듯한 봄날에 조용한 호수에 떠있는 카누에 누워 푸른 하늘을 바라보는 상상
  2. 어둠 속에서 거대한 벨벳 해먹에 누워있다는 상상
  3. 스스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다독이는 생각

글을 정리하며

수면은 정말 인간의 생활에 필요하면서 가끔은 부담스러운 생체반응이라고 생각됩니다. 인간은 살아가면서 어쩔 수 없이 일정시간의 수면을 취할 수 밖에 없죠. 하지만 우리는 여러가지 수면법으로 적당한 시간에 숙면을 취하면서 더욱 능률적인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나폴레옹 수면법은 전문가,연구가들에게 공식으로 증명되거나 권장되는 방식은 아닙니다. 자신에게 정해진 수면패턴을 억지로 극한으로 바꾸려하면 신체적, 정신적인 피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니 무리하지 말고 4시간 수면 패턴을 천천히 장기적으로 적용시키고 자신의 상태를 체크하며 진행하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나폴레옹 수면법을 잘 적용하여 여러분들의 삶에 발전이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